2024 장마 예상기간 안내드리겠습니다. 지난 주말 비가 많이 내리고 장마가 시작인가 싶어 찾아 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기상청에서 아직 장마시작이라는 발표는 하지 않았지만 6월 21일부터 제주도에 많은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는데요, 이는 장마의 시작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오늘은 2024 장마 예상기간과 지역별 장마시작 시기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 예상기간 (지역별 장마 기간 확인)
광고
2024 장마 예상기간은 6월 19일 ~ 7월 23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는 평년 장마값을 보더라도 거의 비슷한 수치입니다. 또한 이번에 제주도에 19일, 21일 많은 비가 예보되어 있어 19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 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제 6월 중하순이니, 제주도를 시작으로 3 ~ 4일 간격을 두고 장마가 전국적으로 시작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역별 장마 시작 확인은 기상청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기상청 누리집 > 돋보기 모양 > 지역 선택 또는 입력 > 하단의 중기 선택하여 비가 내리는 날을 확인하여 각 지역별로 장마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 누리집에 접속하여 오른쪽 상단의 돋보기 모양을 눌러주세요.
장마기간을 알고 싶은 지역을 직접 입력하거나 '읍면동으로 선택'을 눌러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지역을 선택한 후 본인이 선택한 지역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후 아래로 내려주세요.
그럼 이제 중기를 눌러 비오는 기간을 확인하여 장마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소 2일 연속으로 비가 내린다면 장마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기상청의 11년부터 21년 사이의 장마기간 평균 값은 제주 6월 19일 ~ 7월 20일, 남부지방 6월 23일 ~ 7월 24일, 중부지방 6월 25일 ~ 7월 25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마기간 대비 행동 요령
광고
작년에도 제작년에도 여름만 되면 빼놓지 않고 어김없이 장마가 찾아오는데요, 미리 대비하여 장마로 인한 피해를 줄여보세요. 장마 대비법 4가지 알려드릴게요.
1. 하수구와 배수구 점검하기
장마 시작 전 반지하 등 침수우려가 있는 세대는 하수구와 배수구가 막혀 있지 않은 지 확인해야합니다. 막혀있을 시 빗물이 흘러나가지 못하고 고이거나 역류하여 침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생활오수 배출 줄이기
폭우 시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생활 오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폭우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집중호우 시 위험한 지역 접근하지 않기
갑작스럽게 불어난 강물이나 폭우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곳은 가지 않아야합니다. 세워진 가로등 등이 쓰러져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4. 침수 예상 시 신속하게 대피하기
현재 위치한 곳에 침수가 예상되는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즉시 대피한 후 110 또는 120으로 신고하세요.
장마기간 습기제거 꿀팁
광고
여름철 실내 적정습도는 50 ~ 60%가 적절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몬의 면역력이 떨어져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고 집안에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집안 공간별 습기 제거 방법 알려드릴 테니 장마가 오기 전 미리 숙지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1. 거실 및 침실
페브릭 소파, 커튼, 카펫, 러그 등에 습기가 차기 쉽습니다. 장마철에는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아서 환기에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굵은소금의 염화칼슘 성분은 제습효과가 뛰어나니 빈 병이나 큰 그릇에 넣어두면 습기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화장실
목욕한 뒤에는 벽 중간부터 바닥까지 뜨거운 물을 뿌리고 환기 시켜주면 곰팡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숯은 미세한 구멍이 고밀도로 분포되어 수분을 흡수해 제습효과가 뛰어나니 화장실에 배치해두세요.
3. 옷장
옷장 바닥에 옷을 그냥 두지 말고, 구멍이 난 바구니에 넣어 통풍이 되도록 보관하세요. 옷장에 신문지를 넣어 두면 습기와 냄새, 벌레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옷걸이 사이에 걸어 두면 옷을 보송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3 장마기간 및 장마 대비 방법 안내드렸습니다. 휴가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며, 올해 장마시기에 대한 기상청 공식 발표는 다음주 중에 있을 것으로 확인됩니다.